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ags
more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아는것이 힘이다

키위 효능 총정리 본문

효능

키위 효능 총정리

cjftjd96 2020. 7. 15. 14:20

우리가 자주 먹고 있는 과일 중 키위의 효능과 효능 그리고 보관법, 섭취 방법 등에 관련된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할게요.

언제 우리나라에 유래가 되었고 언제부터 우리가 즐겨 먹게 되었는지 알 수 있는 기원 유래와 어떻게 보관하면 오래 싱싱하게 먹을 수 있느니 보관 방법 먹으면 영양 성분을 유지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지 그 섭취 방법 그리고 마지막으로 먹었을 때 우리 몸에서 얻게 되는 효능 그리고 효능에 관련된 정리해 알리어드릴게요.

키위의 원산지는 중국(China)이며 20세기 들어 중국(China)으로부터 뉴질랜드에 전해져 개량을 거듭하여 오늘날 키위가 되었습니다.

 

키위를 하루에 1~3개 정도 먹으면 대부분의 사람이 영양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 데요. 식이섬유, 칼륨, 엽산 등을 다량 함유한 키위는 알찬 영양분을 제공하고 키위가 다이어트 식품으로 떠오른 사연도 식이섬유 함량 때문임을 의미합니다. 

키위에는 식이섬유가 사과의 3배 수준이 들어 있으며 일본에서는 키위 다이어트 열풍으로 키위 스키 암나사 라는 신조어까지 나온 데요. 피부관리와 다이어트 합성어로 하루에 키위 1~3개를 먹으면 피부미용과 체중감량 효능을 함께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키위 효능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키위(kiwi fruit)는 다랫과 덩굴성 낙엽과 수이며, 원산지는 중국(China) 양쯔 강 연안이고 중국(China)에서는 양도()라고 부릅니다. 20세기 들어 중국(China)으로부터 뉴질랜드에 전해져 개량을 거듭하여 오늘날 키위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열매 형태가 갈색 털로 덮여 있어 뉴질랜드에 서식하는 키위라는 새와 닮아 키위라고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 흔히 참다래라고 부르는 키위는 수확한 뒤 일정 기간 익혀서 먹는 후숙() 과일로 익은 정도에 따라 맛도 다릅니다. 키위는 즙이 많고 단맛과 신맛이 적당해 상쾌한 맛이 있으며, 신맛을 좋아하면 약간 단단할 때 먹을 수 있고, 달콤한 맛을 즐기려면 복숭아처럼 말랑말랑할 때 먹으면 됩니다.

 

키위는 새콤달콤한 맛으로 남녀노소에게 사랑받는 과일 중의 하나로, 비타민 C가 오렌지의 2배, 비타민 E가 사과의 6배, 식이섬유소가 바나나의 5배가 들어 있다고 할 만큼 영양도 알찬데요. 이렇게 오늘 보여드릴 내용은 키위의 효능 8가지와 보관법 그리고 고르는 법까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면역력 강화

 

또 다른 키위 효능은 계절에 따라 감염을 막는 데 도움을 주고 천연항생제, 항균제 역할을 하므로 면역기능이 좋아집니다. 키위 추출물은 포도상구균을 비롯한 다양한 병원균에 대하여 박테리아의 발정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일본에서는 키위 다이어트 열풍이 불 정도로 키위는 체중 감량에 효능가 있습니다. 키위는 100g당 54kcal로 열량이 매우 낮습니다. 게다가 혈당 지수는 낮으며, 섬유질 함량이 높고 다른 과일과 달리 인슐린 생성을 조절해 주어 몸에 지방이 저장되지 않게 해 줍니다.

소화 기능

 

키위에 알찬 식이섬유는 장을 자극해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주고 변비를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또 키위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많아서 고기를 먹고 난 뒤의 빠른 소화에 도움을 주며, 젖산의 발전을 촉진하고 대장균, 세균의 발정을 억제하여 소화기의 튼튼함을 지속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임산부 건강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척추신경과 뇌 신경이 완성되는 시기인데, 이 시기에 엽산 결핍이 되면 기형아 출산의 위험이 커진다고 합니다. 키위에는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키위를 하루에 2개 정도씩 지속해서 섭취하시면 임산부에게 필요한 엽산을 섭취할 수 있는 데요.

피부 미용

 

일본에서는 키위 스키 암나사라는 신조어도 생겼는데 Spinet이라는 말은 피부관리(skin care)와 다이어트(diet)의 합성어로 피부미용과 체중 감량에 좋은 편이다는 의미입니다. 피부에 좋은 비타민C가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기미나 주근깨를 예방하고 여드름과 같은 피부 질환 수정에도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병 예방

 

키위에는 칼륨과 칼슘, 엽산을 비롯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는 데요. 이러한 수용성 식이섬유가 체내 혈중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춰주어 혈액순환을 수정해 줍니다. 따라서 고혈압이나 뇌졸중, 심근경색, 고지혈증 등 각종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능이 있습니다.

 

암 예방

 

키위에는 항산화 효능이 우수한 성분인 폴리페놀과 쿼세틴,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암세포의 생성을 막 메우고 각종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해 줍니다. 게다가 체내 활성 산소 억제 효능도 있어 세포의 노화를 막아줍니다.

천식 수정

 

고함량의 비타민C와 항산화제가 들어있는 키위는 천식 치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어린이들이 한 달 간신 선한 키위를 매일 섭취했을 때 천명, 숨 가쁨, 오래된 기침과 같은 천식 증세가 약 35% 하락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항산화제가 신체 염증을 줄이는 효능이 있으니 키위를 자주 섭취한 이는 건 무쇠의 폐 기능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키위 보관법

단단한 키위를 빨리 익혀서 먹으려면 실온에서 잘 익은 사과나 바나나와 함께 밀폐용기에 넣거나 봉지에 넣어 묶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익은 과일에서 생성되는 에틸렌 가스가 키위의 숙성을 촉진해 주기 때문임을 의미합니다. 이때 바나나 껍질을 까서 껍질과 함께 넣어두면 후숙이 더 빨리 진행됩니다.

 

키위를 장기 보관하고 싶다면, 사과나 바나나와 같은 다른 과일과 직접 닿지 않도록 습도가 적합한 서늘한 곳에 보관하여주면 됩니다. 일반 가정에서는 약 2주간 냉장고 내 채소 저장 칸에 두고 먹을 수 있는 데요.

키위 고르는 법

키위는 전체적으로 모양이 계란형처럼 매끄러운 게 효능이 있습니다.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은 편이다는 말처럼 표면 모양이 계란형으로 아름다운 모양을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손으로 쥐었을 때 울퉁불퉁하지 않고 균등한 느낌을 주는 것이 좋으며, 전체적으로 무른 느낌이 있는 것이 잘 익은 키위를 의미합니다.

 

딱딱한 느낌 말고 조금 무른듯한 느낌을 주는 키위를 고르시면 잘 익은 키위를 맛보실 수 있는 데요. 그리고 키위는 대체로 딱딱해서 혹여 한 곳만 무른 것이라면 상한 키위일 수 있으니 유심히 만져보시고 살펴보시는 것이 맛있는 키위를 고르시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오늘 이렇게 키위의 효능 8가지와 보관법 그리고 고르는 법까지 알아봤습니다. 모든 사람의 관심사인 다이어트, 그리고 다양한 방면으로의 건강 효능이 있는 키위. 오늘 보여드릴 내용은 키위를 한번 드셔 보는 건 어떨까요?

 

'효능'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딸기 효능 총정리  (0) 2020.07.15
체리 효능 총정리  (0) 2020.07.15
당근 효능 총정리  (0) 2020.07.14
양파 효능 총정리  (0) 2020.07.14
감자 효능 총정리  (0) 2020.07.14
Comments